정수리부위 지루성탈모의 한방치…
지루성탈모를 치료하는 소염약침
지루성탈모의 한방치료
지루성탈모에 해로운 음식과 음…
 



탈모 원인 증상 치료 > 신장허약
 
여성 탈모로 약침한의원을 찾은 50대 여성 K씨는 27년 전 출산 후에 모발이 가늘어지더니 가르마 부위부터 모발이 빠지기 시작했다. 그런데 4년 전에 남편의 사업이 부도가 나면서 감당하기 어려운 스트레스를 받았다. 그러면서 누울 때나 앉았다 일어날 때 어지러움증이 심하였다. 소변을 자주 보며 잔뇨감이 있어 소변을 본 후에 시원하지 않았다. 오른 쪽 허벅지에 통증이 있고 무릎이 시큰거리는 통증이 생겼다. 신경쓰면 왼 쪽 편두통이 생기고 건망증이 생겨서 쉽게 잊어버리곤 하였다. 또한 소화불량이 있어서 식사 후에 더부룩하고 명치 밑이 답답하며 통증이 나타났다. 30대 후반부터 모발이 희어져서 염색을 자주 하였다. 아침에 머리를 감을 때와 말릴 때에 머리가 새까맣게 빠져서 하루에 200개 이상 빠지는 날도 많았다. 가족력은 어머니와 오빠가 탈모가 있었다.

 탈모로 약침한의원을 찾는 분들 중에서 K씨처럼 신장이 허약하여서 탈모가 되는 분들이 많다. 한의학에서는 부도와 같은 공포가 지나치면 신장을 손상시킨다고 하였다. 공포가 해소되지 않으면 정(精)을 손상시켜서 뼈가 시큰거리며 정액이 흘러 나온다고 하였다.


동의보감에서는 신장은 모발을 주관하며 신장은 뼈와 관계가 많고 신장의 건강은 모발에 나타난다고 하였다. 또한 모발의 원료는 혈액인데 두피로 혈액순환이 충분하면 모발이 윤기있고 굵고 풍성하며, 두피로 혈액순환이 부족하면 모발이 가늘어지고 탈모가 나타난다고 하였다. 정(精)과 혈액은 그 근원이 동일하다. 정이 충분하면 혈액이 왕성해지므로 모발을 영양하는 것은 혈액이지만 그 생성의 근원은 신장에 있다. 그러므로 신장에 정이 충분할 경우에는 모발이 윤기가 나며 풍성하고 신장의 정이 부족할 경우에는 모발이 가늘어지고 탈모가 나타난다. 신장의 정이 부족해지면 인체의 생장과 발육에 대한 작용이 감소되므로 어지러움증, 이명, 요통, 건망증, 치아가 흔들림, 지능저하, 신체왜소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신장의 허약으로 인한 탈모를 치료하기 위하여 신수(腎兪), 태계(太谿), 삼음교(三陰交)에 침을 놓고, 숙지황(熟地黃), 산수유(山茱萸), 두충(杜?)을 복용한다.

 K씨의 경우 두피를 치료하는 모발약침과 신장허약을 치료하는 침치료와 하수오탕을 복용하였다. 모발약침을 16회 시술하였을 때 탈모양이 50% 정도 감소되고 앞 이마 쪽에서 모발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27회 시술하였을 때는 모발이 3㎝ 정도 자라서 까맣고 굵게 되었으며 어지러움증이 많이 치료되었다. 42회 시술하였을 때는 기존의 빠지지 않은 모발이 많이 굵어지고 두피의 보이던 부위가 거의 가려지게 되었다. 아울러 어지러움증,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 무릎통증, 편두통도 거의 치료되었다.


1. 신수 : 제 2요추 양방 1촌 5분
효능 : 신장을 치료함, 허리를 건강하게 함, 귀와 눈을 치료함
주치증 : 신장염, 요통, 조루, 이명, 어지러움증, 신경쇠약, 소변빈삭
2. 태계 : 발목 안쪽 복숭아뼈 뒤로 5분
효능 : 신장을 치료함, 허열을 떨어뜨림, 허리와 무릎을 건강하게 함
주치증 : 신장염, 방광염, 열병, 치통, 월경불순, 요통, 자궁질환
3. 삼음교 : 발목 안쪽 복숭아뼈 위로 3촌
효능 : 신장을 치료함, 비위를 치료함, 기를 통하게 함
주치증 : 신장염, 남녀 생식기 질환, 월경불순, 식욕부진, 소화불량, 생리통




1. 숙지황 : 현삼과 지황의 뿌리
효능 : 신장의 정을 보충함, 혈액을 보충함
주치증 : 신장병, 탈모, 요통, 월경불순, 어지러움증, 이명
2. 산수유 : 산수유과 산수유나무의 과일
효능 : 간장과 신장을 치료함, 정을 보충함
주치증 : 어지러움증, 이명, 요통, 소변빈삭, 대하
3. 두충 : 두충과 두충의 나무껍질
효능 : 간장과 신장을 치료함, 뼈와 근육을 건강하게 함
주치증 : 요통, 다리가 힘이 없는 증상, 고혈압, 소변빈삭



1. 신장에 좋은 음식 : 밤, 검은 콩, 배, 토마토, 산수유, 호두, 잣
2. 음식을 짜게 먹지 않는다.
( 염분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수분의 섭취량도 따라서 증가하여 신장의 기능에 부담을 준다. )
3. 과로하지 않는다.
4. 밤 늦게 음식을 먹지 않는다. ( 잠 자기 바로 전에 먹으면 신장, 위, 대장을 손상시킨다. )
5. 꾸준한 운동을 한다.
( 운동 부족은 신장에 부담이 되는 체중증가와 혈압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