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리부위 지루성탈모의 한방치…
지루성탈모를 치료하는 소염약침
지루성탈모의 한방치료
지루성탈모에 해로운 음식과 음…
 



탈모 원인 증상 치료 > 수면장애
 
 원형탈모로 약침한의원을 찾은 50대 남성 J씨는 충격적인 일을 겪으면서 마음에 근심 걱정이 생겼다. 또한 사업을 하면서 경기불황의 영향으로 구조조정으로 종업원을 감축시키고 사업상 항상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오래된 불면증이 심해지고 자다가 잘 깨며 잠 잘 때 꿈을 많이 꾸어서 잠을 깊이 들지 못하였으며 잠을 들기 위하여 음주도 하였다. 그러면서 가슴이 답답하고, 잘 놀라며 불안 초조하고 입이 마르고 잘 때 갈증을 느끼고 눈이 피로하며 머리가 항상 무겁고 뒷 목이 뻣뻣해지면서 소화도 잘되지 않아 구역감이 있고 대변이 시원하지 않으며 오후와 저녁이 되면 만성피로를 호소하게 되었다. 그러던 3개월 후 앞머리 쪽에 자그마한 원형탈모가 하나 생기더니 점점 커지고 뒷머리와 옆머리 쪽으로도 탈모가 나타나서 8개월 후에는 5군데의 원형탈모가 되었다.


탈모로 필자에게 내원하는 분 중에서 이 분처럼 불면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한의학에서는 수면과 심장이 관련이 많다고 본다. 큰 스트레스로 인하여 노심초사 등의 정신적 과로나 육체적인 과로 또는 큰 병이나 출산후에는 혈액의 부족을 초래하여 심장을 영양하지 못하게 되므로 심장이 허약하게 되니 항상 불안하고 두려운 마음이 가시지 않으며 불면증이 나타난다. <경약전서>에서는 ‘ 무릇 사람이 육체적으로 과로하거나 생각이 지나치면 반드시 혈액을 소모하게 하여 정신이 주인이 없게 되어 불면증이 나타난다. ’라고 하였다. 사람이 스트레스 받는 일이 있거나 심장과 담낭이 약하며 겁이 많은 사람이 잠을 이루지 못하고 근심 걱정하면 반드시 혈액을 소모하게 된다. 동의보감 모발에서 모발은 혈액의 나머지로 혈액이 충분하면 모발이 윤기있고 굵지만 혈액이 부족하게 되면 모발이 쇠약해지고 가늘어지며 윤기가 없어지고 탈모가 나타난다고 하였으니 불면증은 탈모의 원인이 된다.

 한의학에서는 수면장애를 치료하기 위하여 신문(神門) 내관(內關) 심수(心兪)에 자침한다. 한약은 산조인(酸棗仁) 죽여(竹茹) 원지(遠志)를 처방한다. J씨의 경우 원형탈모된 부위에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는 약침과 수면장애를 치료하는 침치료와 수면장애를 치료하는 한약과 탈모를 치료하는 하수오(何首烏)를 처방하여 불면증과 두통치료와 더불어 5군데의 원형탈모도 모두 치료될 수 있었다.

1. 신문 : 손목관절 손바닥면 다섯 번째 손가락 쪽
효능 : 심장과 정신을 편안하게 한다. 심장의 열을 떨어뜨린다.
주치증 : 불면 신경쇠약 가슴이 두근거리는 데 손목관절통증 입마름 등
2. 내관 : 손목관절 손바닥측 횡문의 중앙과 팔꿈치 횡문의 중앙에서 손목관절에서 팔꿈치 방향으로 1/5되는 부위
효능 : 심장과 정신을 편안하게 한다. 진정진통효과. 위를 치료한다.
주치증 : 불면증, 가슴이 두근거리는 데, 위염, 장염, 구역감, 두통 등
3. 심수 : 제5흉추 극돌기아래에서 견갑골 내측면과 가운데 부위
효능 : 심장을 영양한다. 정신을 맑고 편안하게 한다. 기혈을 조리한다.
주치증 : 불면증, 불안, 심계항진, 건망, 가슴이 두근거리는 데, 신경쇠약 등




1. 산조인 : 갈매나무과 산조의 종자
효능 : 심장을 편안하게 한다. 간을 보한다. 진액을 생성시킨다.
주치증 : 불면증, 가슴이 두근거리고 잘 놀라는 데, 구갈, 건망
2. 죽여 : 대나무과 솜대
효능 : 가래를 풀어준다. 가슴이 두근거리는 것을 제거하고 구토를 멈추게 한다.
주치증 : 불면, 기침, 구토, 임신오저, 태동불안
3. 원지 : 원지과 원지의 뿌리
효능 : 심장과 정신을 편안하게 한다. 가래를 제거한다. 종기를 제거한다.
주치증 : 불면, 심신불안, 건망, 가슴이 두근거리는 데, 종기 등
4. 하수오 : 마디풀과 하수오의 뿌리
효능 : 간장과 신장을 보함. 피를 보함.
주치증 : 탈모, 혈액부족으로 인한 어지러움증, 요통, 대하, 오래된 이질, 치질 등

 미국수면장애협회(ASDA)에서 제정한 ‘ 밤잠을 잘 자는 9가지 원칙 ’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매일 아침 같은 시각에 일어난다. 둘째, 침실에선 잠자기와 성행위만 한다. 셋째, 잠자기 전에 따뜻한 물로 목욕하고 간단한 간식을 먹거나 10분가량 책을 읽는다. 넷째, 저녁에 규칙적으로 운동한다. 다섯째, 규칙적으로 생활한다. 여섯째, 잠자기 6시간 전엔 카페인이 든 음료를 피한다. 일곱째, 잠자리에 들기 전엔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여덟째, 낮잠을 규칙적으로 잔다(하루 15∼20분 낮잠을 자면 정신이 맑아지고 기억력이 좋아진다). 아홉째, 수면제는 3주 이상 복용하지 말고 특히 술과 함께 복용해선 안 된다.

 이 것을 실천하는 것도 불면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