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리부위 지루성탈모의 한방치…
지루성탈모를 치료하는 소염약침
지루성탈모의 한방치료
지루성탈모에 해로운 음식과 음…
 



탈모 원인 증상 치료 >
 

 원형탈모로 약침한의원을 찾은 40대 남성 J씨는 평소 1주일에 3~4회 정도 소주 2병을 마셨다. 그러던 중에 업무상 스트레스가 심하여 술 마시는 횟수가 늘어나고 술 마시는 양도 증가하였다. 그러면서 구역감이 생기고, 소화불량, 식욕부진, 소변이 시원하지 않음, 두통, 땀을 많이 흘림,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과음한 다음날은 아침에 몸이 무겁고, 머리가 깨질 것같고, 속이 쓰리기 시작했다. 그러던 4개월 전에 왼 쪽 뒷머리 쪽에 원형탈모가 생겼다. 원형탈모가 2개로 늘더니, 4개가 되고, 9개로 늘어나고 처음 탈모된 부위가 커져서 손바닥 만하게 되었다. 약침한의원을 찾아왔을 때는 전체 모발의 거의 50%가 빠져 있어서 스트레스가 심하였다.

 탈모로 약침한의원을 찾는 분 중에서 이 분처럼 과음으로 인하여 탈모가 심해진 분들이 많다. 심지어는 탈모가 된다고 스트레스를 받아서 술을 더 많이 마시는 사람들도 있다. 동의보감에서는 술을 적당히 마시면 추위를 방어하며, 혈맥을 통하게 하고, 나쁜 기운을 없애며, 약을 인도하는 효능이 있어서 좋다. 만약 과도하게 음주하면 독기가 심장을 공격하고, 장을 뚫으며, 옆구리를 썩게 하고, 정신착란, 사물을 분간하지 못하게 된다라고 하였다.


동의보감에서는 얼굴이 흰 사람은 과음해서는 않된다. 혈액을 소모시키기 때문이다라고 하였다. 모발의 원료는 혈액이므로 과음하여 혈액이 소모되면 두피로 가는 혈액량이 감소되므로 모발이 가늘어지고 탈모가 심해진다.

 술이 지나치게 많이 위에 들어가게 되면 위가 상하게 된다. 위가 상하게 되면 정기(精氣)가 고갈되니 정기가 고갈되면 팔다리를 영양하지 못하고, 두피를 영양하지 못하므로 탈모가 나타난다.

 술은 뜨거운 성질이 있고 상승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음주 후에는 얼굴이 빨갛게 달아 오르고, 눈이 충혈되며, 두피의 진액과 혈액을 마르게 하므로 탈모의 원인이 된다.

 한의학에서는 주독을 치료하기 위하여 땀을 많이 내고, 소변을 많이 보게 한다. 과음을 치료하는 경혈은 중완(中脘), 족삼리(足三里), 삼음교(三陰交)에 침을 놓고, 과음을 치료하는 한약은 갈근(葛根), 갈화(葛花), 죽여(竹茹)를 처방한다.

 J씨의 경우 탈모를 치료하기 위하여 두피에 약침을 시술하고 주독을 치료하는 침치료와 하수오탕을 복용하였다.

 모발약침과 침을 11회 시술하였을 때 모발이 올라오기 시작하였다. 환자 본인도 음주를 1주일에 1회로 줄이고 음주량도 줄였다. 15회 시술하였을 때는 탈모된 40% 부위에서 모발이 자라났다. 21회 시술 후에는 탈모된 70% 부위에서 모발이 자라나왔다. 24회 시술 후에는 원형탈모된 모든 부위에서 모발이 올라와 이전의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되었다. 아울러 소화불량, 식욕부진, 두통, 설사 등의 증상도 많이 호전되었다.


1. 중완 : 명치와 배꼽을 잇는 복부 정중선의 중점
효능 : 위기를 조화시킴, 비위를 다스림, 기의 승강을 조절함
주치증 : 과음, 소화불량, 식욕부진, 장염, 설사, 변비, 구토, 위궤양
2. 족삼리 : 무릎 외측 아래 3촌
효능 : 비위를 조리함, 중기를 조절함, 대장을 편하게 함, 경락을 통하게 함
주치증 : 과음, 소화불량, 만성위염, 장염, 복통, 식욕부진, 하지마비
3. 삼음교 : 발목 내측 복숭아뼈에서 위로 3촌
효능 : 비위를 건강하게 함, 기체를 통하게 함, 하초를 소통시킴
주치증 : 과음, 소화불량, 식욕부진, 위통, 생리통, 월경불순, 부종




1. 갈근 : 콩과 칡의 뿌리
효능 : 주독을 풀어줌, 설사를 멈추게 함, 갈증을 멈추게 함
주치증 : 과음, 갈증, 설사, 두통, 항강증, 이질
2. 갈화 : 콩과 칡의 꽃
효능 : 주독을 풀어줌
주치증 : 과음( 주독을 푸는 작용이 갈근보다 우수하다. ), 두통, 소화불량
3. 죽여 : 대나무과 솜대의 줄기의 외피를 제거한 중간층
효능 : 주독을 풀어줌, 열을 떨어뜨림, 구토를 멈추게 함
주치증 : 과음으로 인한 두통, 기침, 구토, 불면증, 혀가 뻣뻣해짐




1. 얼굴이 흰 사람은 술을 많이 마셔서는 않된다. 혈액을 소모하기 때문이다.
2. 술은 3잔을 넘어서는 않된다. 과음하면 오장을 손상시키고, 미치게 만든다.
3. 과음했으면 속히 토하는 것이 좋다.
4. 취한 후에는 부부관계를 해서는 않된다. 작게는 얼굴에 기미가 생기고, 기침을 하게 하며 크게는 수명을 손상시킨다.
5. 포식한 후에는 더욱 음주해서는 않된다.
6.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 콩나물, 칡, 미나리, 오이, 꿀, 귤껍질, 배, 조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