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리부위 지루성탈모의 한방치…
지루성탈모를 치료하는 소염약침
지루성탈모의 한방치료
지루성탈모에 해로운 음식과 음…
 


한의원소개 > 언론속의약침한의원
 
[국민일보 기획연재-쿠키 건강칼럼 탈모와 경락③ 족소양담경(足少陽膽經)탈모동의보감
2012-09-20
2,409

2012.08.13 08:14


글·강대희 원장(구리시 약침한의원)

[쿠키 건강칼럼] 족소양담경은 담(膽: 담낭)에 소속되고 간(肝)에 연결돼 표리관계를 이룬다. 기시혈(起始穴)은 동자료(瞳子?: 눈에서 바깥쪽으로 0.5촌)이며 종지혈(終止穴)은 족규음(足竅陰: 네 번째 발가락 끝의 바깥쪽)으로 머리부위에서 시작해 다리부위로 유주하며 좌우 각각 44개의 경혈이 있다.



담(膽; 쓸개)은 육부(六腑)의 하나로 간의 우엽과 좌엽 사이 아랫면 오목한 부위에 붙어 있으며 길이는 약 6~10㎝정도, 용량은 약 30~40㎖ 정도다. 쓸개즙은 보통 간에서 생성되고 쓸개에 축적되며 농축된다. 담낭 내에 농축된 쓸개즙은 음식물이 십이지장을 통과할 때 배설되며 주로 지방의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한다.

또한 한의학에서 담은 중정지관(中正之官)으로 결단(決斷)을 주관한다고 한다. 결단이란 사물을 판단하고 최후의 결정을 한다는 뜻이다. 담의 결단기능은 정신에 자극을 주는 스트레스 같은 불량한 요소들을 방어 또는 제거함으로써 기혈을 정상적으로 운행하게 한다.

담기(膽氣; 담의 기능)가 건강하며 결단적인 사람은 정신에 미치는 자극이 격렬하더라도 큰 영향을 받지 않으며 회복도 비교적 빠르지만, 담기가 약한 사람은 그로 인해 질병이 발생하는 일이 많다. 속상함, 억울함, 분함, 화남, 증오심, 우울감, 스트레스 등으로 정신에 자극이 오래 지속되면 담기(膽氣)가 울체되고 그 상태가 계속되면 열을 발생시켜 담열(膽熱)의 병리변화가 형성된다. 담열이 있으면 입이 마르고 쓰며 옆구리 통증, 상열감, 구토, 불면증, 식욕감퇴, 소화불량, 소변황적(小便黃赤), 맥현삭(脈弦數), 심한 경우 황달이 나타난다.

담열이 있으면 족소양담경이 눈의 바깥쪽에서 시작해 귀 뒤를 돌아 옆머리를 경과하기 때문에 측두통(側頭痛), 눈 피로, 난청 등이 나타난다. 큰 스트레스나 정신적 충격을 받아 담열이 위로 오르면 족소양담경이 지나가는 옆머리 부위 혈액을 마르게 해 그 부위 모발이 가늘어지고 함염, 솔곡, 부백, 본신, 두임읍, 목창, 승영, 뇌공, 풍지 등의 경혈부위에 원형탈모가 나타난다.

△함염(?厭)= 함염혈은 족소양담경의 4번째 경혈로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의 두유혈(頭維穴: 양쪽 이마 끝에서 두피가 시작되는 부위에서 위로 0.5촌에 위치)에서 귀 밑을 향해 1촌 부위에 위치한다. 스트레스가 지속될 때 함염혈 부위에 원형탈모가 나타날 수 있으며 편두통, 신경성 두통, 이명, 어지러움증, 안면신경마비 등을 치료한다.

△솔곡(率谷)= 솔곡혈은 족소양담경의 8번째 경혈로 귀에서 위로 1.5촌 되는 부위에서 앞으로 0.3촌에 위치한다. 솔곡혈은 편두통, 기침, 소화장애, 구토 등을 치료한다.

△부백(浮白)= 족소양담경의 10번째 경혈로 귀의 윗부분에서 뒤로 1촌에 위치한다. 이명, 눈충혈, 치통, 편두통, 항강증, 하지무력을 치료하며 스트레스가 지속될 때 원형탈모가 흔히 나타나는 경혈이다.

△본신(本神)= 족소양담경의 13번째 경혈로 앞머리 헤어라인 중앙에서 위로 0.5촌 부위가 임맥의 신정혈인데 신정혈에서 바깥쪽으로 3촌에 위치한다. 원형탈모, 공포(恐怖), 정신장애, 어지러움증, 두통, 항강증, 반신불수, 협통(脇痛), 구토 등을 치료한다.

△두임읍(頭臨泣)= 족소양담경의 15번째 경혈로 신정혈과 두유혈의 중앙에 위치한다. 원형탈모, 급만성결막염, 안질환(眼疾患), 코막힘, 두통, 대뇌출혈, 실신, 축농증 등을 치료한다.

△목창(目?)= 족소양담경의 16번째 경혈로 두임읍혈에서 위로 1.5촌에 위치한다. 경락을 소통(疏通)하게 하며 머리를 맑게 하고 눈을 밝게 한다. 원형탈모, 앞머리탈모, 눈충혈, 두통, 치통, 근시, 어지러움증 등을 치료한다.

△승영(承靈)= 족소양담경의 18번째 경혈로 목직상(目直上)으로 그은 종선(縱線)과 백회혈과 양 귀를 지나는 횡선(橫線)이 교차하는 점이다. 원형탈모, 정수리탈모, 두통, 코피, 축농증, 코막힘, 어지러움증, 기침, 천식, 호흡곤란 등을 치료한다.



△뇌공(腦空)= 족소양담경의 19번째 경혈로 승영혈에서 뒤로 4.5촌에 위치한다. 경락을 소통하게 하며 기혈을 조절하고 머리를 맑게 하며 눈을 밝게 한다. 원형탈모, 두통, 항강증, 목통(目痛), 천식, 감기, 이명, 어지러움증 등을 치료한다.

△풍지(風池)= 풍지혈은 족소양담경의 20번째 경혈로 귀 아래 끝과 평행선상의 머리카락이 끝나는 부위로 뒷목 가운데에서 양 쪽으로 약 1.5㎝ 정도 오목하게 들어간 부위다. 풍지혈은 기혈조절, 머리를 맑게 하고 눈을 밝게 하며 열을 떨어뜨리고 근육이완의 효능이 있어 탈모, 두통, 비염, 이명, 눈 피로, 항강증을 치료한다. 풍지혈은 뒷목이 뻣뻣하며 어깨가 결리면서 탈모가 있는 경우, 상열감이 있으면서 나타나는 탈모에 더욱 효과적인 경혈이다.

△양보(陽輔)= 동의보감에는 몸이 불처럼 뜨겁고 발이 얼음처럼 차가울 때 양보혈에 뜸을 뜬다고 기록돼 있다. 양보혈은 족소양담경의 38번째 경혈로 무릎 외측 중앙에서 발목 외측 복숭아뼈까지 4등분해 복숭아뼈에서 무릎방향으로 1/4되는 부위다. 양보혈은 열을 떨어뜨리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상열감이 있으면서 나타나는 탈모에 침을 시술하거나 마사지하면 도움이 된다. 양보혈은 안면홍조, 눈의 충혈, 편두통, 인통(咽痛), 황달, 담낭염, 요통, 좌골신경통, 식욕부진, 슬하부종(膝下浮腫) 등을 치료한다.


탈모와 경락④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탈모동의보감 
  [탈모 동의보감] 탈모를 치료하는 경혈(經穴)②